본문 바로가기
전기차와 테크

케이팝 음반 시장 소비자의 중복 구매 , 환경 오염

by 좋은사람200 2023. 6. 13.
반응형

케이팝 음반 시장이 소비자의 중복 구매를 조장하고 있다

케이팝 팬덤의 중복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앨범을 여러 버전으로 발매하는 것은 연예기획사들이 흔히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2014년부터 2019년 6월까지의 SM 엔터테인먼트 앨범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한 번에 여러 버전으로 발매된 앨범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에는 전체의 88%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 몇 년간 음악 산업 전반에 퍼져 있으며, 실제로 각 기획사의 공식 온라인 상점에서는 대부분의 앨범이 2개 이상의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케이팝 음반과 소비 문화, 구성품 다양성과 환경적 영향


한국의 실물 음반 판매량은 높아지고 있지만, 음악을 듣기 위한 목적으로 앨범을 구매하는 사람은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실물 음반 이용률은 청취 목적 앨범 판매량과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앨범의 수천만 장이 팔리는 반면, 음악 감상에 이용되지 않을 앨범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앨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쥬얼 앨범은 기후위기와 관련하여 많은 탄소발자국을 남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케이팝 음반은 소비 심리를 반영하여 구성품이 다양해지고 플라스틱 케이스가 크고 무거워지는 경향을 보였다.
음반 소재와 구성품의 특성으로 인해 재활용이 어려워지며, PVC 포장재와 비닐 코팅 종이 등 사용된 소재들은 환경에 해를 줄 수 있는 요인이다.

케이팝 음반의 다양한 버전과 구성품, 팬들의 선택과 중복 구매 현상


케이팝 음반은 버전에 따라 다른 콘셉트와 구성품 포함하며, 포토카드 등 일부 구성품은 멤버별로 랜덤하게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5인조 그룹의 '앨범 A'가 B 버전, C 버전, D 버전으로 판매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앨범 하나를 발매할 때 적어도 3개의 포토북과 15개의 포토카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각 멤버의 사진이 인쇄된 앨범 커버를 제작한 후 이를 랜덤으로 배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구성품과 랜덤성은 팬들 사이에서 컬렉션을 완성하거나 멤버 사이의 인기를 나타내는 요소로서 활용됩니다.

케이팝 팬덤은 앨범의 중복 구매를 통해 선호 멤버의 랜덤 구성품을 수집하고, 팬 이벤트 참가를 위해 음반 구매량이 사용되는 관행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팬들은 많은 앨범을 구매하거나 무작위 추첨에 의존해야 합니다.

케이팝 음반버전 및 구성품 현황



https://n.news.naver.com/article/047/0002395337?cds=news_edi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