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2-1구역의 입지 옆 ‘부산시민공원’.
개장 10년을 맞이하는 부산시민공원
부산 부산진구 연지동과 범전동에 있는 47만1518㎡ 규모의 초대형 공원이다.
‘부산시민공원’은 100여 년간 ‘금단의 땅’
1910년 일본이 대한제국의 국권을 찬탈한 이후 부산 일대의 땅을 ‘토지조사사업’ 명목으로 강탈
이후 일본의 중산층들의 여가 생활을 위해 ‘서면경마장’으로 활용
1937년 중일 전쟁, 1941년 태평양 전쟁 시기에는 일본의 전쟁 기지로 사용
1945년 광복 후에는 미군 병참기지로 활용, 6·25 전쟁 후에는 미국이 ‘하야리아(Hialeah)’라는 전쟁 기지로 활용.
하야리아는 미국 원주민어로 ‘아름다운 초원’이라는 뜻, 미국 플로리다 주에 있던 유명한 경마장과 이름이 같다.
부산시민공원의 중앙에는 별도의 공원이 있는데, 이 공원의 이름이 바로 ‘하야리아 잔디광장’이다.
미군 병참기지 시절 사용됐던 이름이 오늘날까지 유래된 것이다.
6·25 전쟁 이후에는 이곳에 미군 사령부가 들어섰다가 부산시민의 열망으로 지난 2010년 100여년만에 부산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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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진 구역은 △1구역 △2-1구역 △2-2구역 △3구역 △4구역 등 총 5구역으로 나뉜다.
입지적으로 보면 이 5개 구역이 ‘부산시민공원’을 감싸고 있다.
촉진 구역은 모두 초고층으로 지어지는데, 메이저 건설사들이 수주.
촉진 1구역은 ‘GS건설’,
촉진 2-1구역은 삼성물산과 포스코이앤씨의 경쟁 중,
3구역은 DL이앤씨,
4구역은 현대엔지니어링.
2-2구역은 ‘미정’.
부산시민공원은 2014년 개장 이후 매년 700만 명이 방문.
2023년에는 837만7000여 명이 다녀갔다.
부산시민공원 안에는 시야를 가릴 수준의 높은 건축물은 없다.
따라서 5구역을 수주한 건설사는 매년 700만명의 부산시민들에게 영구적으로 초고층 아파트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촉진 구역의 입지적 장점 교통. 부전역이 제2의 부산역
서울은 ‘서울역’의 포화로 용산역, 광명역, 청량리역, 수서역 등으로 그 기능과 수요를 분산.
부산 상황이 마찬가지다. ‘부산역’이 포화 상태가 되면서 그 기능과 수요를 분산시켜야 하는 상태다.
특히, 부산역은 부산 남쪽에 자리 잡고 있어 해운대 등 도심으로 이동하기가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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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1조원 규모, 촉진 2-1구역 수주 경쟁, 삼성물산 vs 포스코이앤씨
삼성물산은 단지명을 ‘래미안 에스팰리스 부산’으로 제안.
모포시스 등 글로벌 설계사와 협업해 시민공원과 바다 등 지역적 특성을 살리면서 차별화된 랜드마크 외관 설계를 적용할 방침이다.
건물 내부에 조성되던 커뮤니티시설을 외부 공간으로 확장하는 내용도 눈에 띈다.
‘파크뷰’(공원조망)의 인피니티풀, 야외 조경과 연계된 골프 연습장 등을 선보인다.
모든 가구에서 부산시민공원이 보이도록 설계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오티에르’를 부산 최초로 적용.
방배신동아와 신반포18차 등에 이어 서울 강남권 단지에만 선보인 ‘오티에르’를 부산 최초로 적용.
하이엔드 브랜드에 걸맞게 창호(베카), 주방가구(데노보쿠치네), 원목마루(리스토네 조르다노) 등 외산 고급 마감재를 강조하고 있다.
또, 100% 확장형 주차장을 제안했고, 주차대수도 설계를 통해 기존 대비 471대 늘렸다.
사업조건
(포스코이앤씨)는
옛 시공사 GS건설이 써낸 공사비(3.3㎡당 987만원)보다도 96만원 낮은 3.3㎡당 891만원으로 입찰에 참여
필수 사업비 전액 무이자 혜택도 제안
(삼성물산)
착공일까지 적용되는 물가상승률에 소비자 물가지수와 건설공사비지수 중 낮은 지수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조합원 부담을 낮출 예정
조합원 분담금 역시 입주 시점에 100%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양 건설사는 14일부터 26일까지 10시부터 20시까지 삼한골든뷰센트럴파크 지하1층에 홍보관을 만들고 운영에 들어갔다.
조합은 1월 27일 임시총회에서 시공사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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