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슬라 2024 Q3 어닝콜 + Q&A 총정리(분야별) (출처 X Dan musk)

by 좋은사람200 2024. 10. 24.
반응형

<테슬라 2024 Q3 어닝콜 + Q&A 총정리(분야별)>


1. 재무

- AI컴퓨팅 파워를 75%나 증가시켰음에도 잉여현금흐름 2.7B, 현금 보유고는 33.7B로 전분기 대비 10% 증가

- CFO : 경제 환경이 어려운 상황임. 높은 이자율이 차량 구매 수요를 저해

- 이자율 하락 시 자동차 수요 증가 예상

- 비용 절감에 중점 두며 자동차와 에너지 부문 모두에서 원가 절감 노력 중

- 모델 Y와 모델 3의 비용 절감에 집중. 자동차 마진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용 절감 계획 (마진 상승 전망)

- AI 컴퓨팅 지출에 신중히 접근하고 있음

- 서비스 사업부 전년 대비 90% 이상 성장



2. 자동차 및 생산

- 저가형 모델 2025년 상반기 생산 시작 (기존 제조라인에서 생산 가능하고, 더 비용 효율적 차량 생산 예상)

- 기존 생산 라인에서만 2023년 대비 50% 증가한 300만대 생산 가능할 듯

- 총 테슬라 차량 생산 캐파 235만대 (사이버트럭 12.5만대)

- 사이버트럭 최초로 흑자 달성

- 차량 매출원가 COGS 35,100달러로 역대 최저치 

- 차량 비용 20% 절감하는게 새차나 공장 만드는 것보다 더 어려움

- '24.10.22일 700만번째 차량 생산

- 저가형 차량 조기 출시 목표 : 2025년 초

- 2025년 20~30% 차량 성장 예상

- 세미트럭 생산 : 공장 진행 상황이 원활하며, 2025년 파일럿 생산 시작, 2026년 대량 생산 계획

- Tesla Semi는 기존 디젤 트럭 대비 마일당 비용이 더 저렴하며 운전자가 다시 디젤로 돌아가고 싶어하지 않음

- 생산 공장이 미래의 가장 중요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언급



3. FSD

- FSD 개선 빠르게 진행 중, v12.5 버전에서 고속도로와 도로 주행을 단일 스택으로 통합

- Actually Smart Summon (ASS) 기능 발표

- FSD v13 곧 출시 예정, FSD v13 파라미터 수 v12.5 대비 5배 증가, 4분기에도 FSD 스케일 확장 예정

- 모든 차량 자율주행 완성 가능

- 현재 supervised FSD에서 70만 마일당 1번 사고 발생

- 25년 2~3분기에 FSD가 인간보다 더 안전 (더 긴 무개입 운전)을 하게될 것

- 크리티컬 인터벤션은 이미 100배 개선됐고, v13에서는 1000배 개선 예정

- 10/10 이후 상당한 개선 이뤄짐

- 대다수는 자율주행에 대해서 이해못함



4. AI 및 컴퓨팅

- xAI와 테슬라 AI는 별개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이며, xAI는 테슬라의 AI 훈련과 장비 설치 등에서 도움을 제공

- Tesla AI는 리얼월드 자율주행 문제에 집중하며, AI 칩 설계 및 추론 컴퓨팅에서 매우 효율적인 성과를 보임

- AI 컴퓨팅 지출이 신중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훈련 시 컴퓨팅 제한이 없

- FSD 훈련을 위한 막대한 데이터 처리 및 중요 데이터 선별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음.

- 테슬라는 OpenAI나 Gemini와는 다른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임

- 텍사스 기가팩토리 29K H100 클러스터 배치 및 트레이닝 진행 중 (10월말까지 H10050K로 확장 예정)



5. 로보택시 및 사이버캡

- Cybercab는 핸들이나 브레이크 페달이 없고 자율주행을 완벽히 지원

- 차세대 플랫폼 기반 사이버캡 (5.5/kWh 전력 효율의 파워트레인)

- Cybercab의 대량 생산은 2026년에 시작될 예정

- Cybercab는 세금 공제 포함 $30,000 이하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

- Bay Area에서 직원들 사이에서 로보택시 이미 사용 중(세이프티 드라이버는 있음)

-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조만간 Unsupervised FSD, Paid Rides(라이드헤일링 서비스) 런칭 예정

- 규제 승인이 예상보다 빨리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2025년까지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운전자가 없는 유료 자율주행 서비스 출시 목표

- 자율주행을 경험하기 위해 Cybercab를 기다릴 필요 없음 (모3,Y로 먼저 시작한다는 말)

- 자율주행을 더 많은 사람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 주요 업데이트마다 1개월 무료 체험 제공



6. 옵티머스

- Optimus 로봇이 We. Robot 행사에서 탁월한 진전을 보여줌

- 촉각 감각이 크게 향상됨.

- 테슬라는 대규모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Optimus는 궁극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제품이 될 것

- AI와 생산 능력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7. 에너지 저장 사업

- 30.5%의 기록적인 그로스마진 (메가팩 생산량 감소에도 불구)

- Lathrop 메가팩토리 생산 순조로움 : 1주 200개 메가팩 생산(연간 40GWh 생산 속도)

- 10만개 이상 파워월이 VPP 에 등록되어, 사용자에게 추가 수익 제공 및 전력망 안정화 지원

- 상하이 메가팩토리는 2025년 1분기 출하 예정

- 에너지 저장 사업은 고객 일정에 따라 배포량 변동. 2024년 Q4 에너지 저장 사업 성장 예상

- 에너지 팩 공장 생산이 여전히 확장 중이며, 곧 연간 100 GWh 출하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장기적으로는 연간 여러 테라와트의 생산 능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

- 4680 배터리 100만번째 셀 생산, 건식공정 라인 가동 중

- 4680 배터리 셀이 북미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셀이 될 가능성이 높음

- 에너지는 갈길이 멈 (Long way to go)



8. 기타

- 서비스 센터 확장 및 모바일 기술자 고용으로 애프터서비스를 강화

- 기존 OEM 모델과 달리 테슬라는 차량 생산과 서비스 모두를 직접 수행

- 로드스터 개발도 진행 중이며, 디자인이 거의 마무리 단계. 날라다닐 수도

출처

X의 Dan Musk님(@danmusk4680)

<테슬라 2024 Q3 어닝콜 + Q&A 총정리(분야별)> 1. 재무 - AI컴퓨팅 파워를 75%나 증가시켰음에도 잉여현금흐름 2.7B, 현금 보유고는 33.7B로 전분기 대비 10% 증가 - CFO : 경제 환경이 어려운 상황임. 높은

x.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