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요약
테슬라의 CEO와 CFO는 회사의 최근 프레젠테이션에서 여러 가지 핵심 분야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CEO는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기술의 신속한 발전에 대해 언급했으며, 테슬라 차량은 완전 자율주행 베타를 사용하여 5억 마일 이상을 운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H100의 10,000개 GPU 클러스터 개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CEO는 테슬라가 규모에 맞게 완전 자율주행 차량과 로봇을 실현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의 잠재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CEO는 또한 회사의 에너지 저장 성과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3분기에 4 기가와트 시간의 저장 제품을 배치했습니다. 이는 이익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에너지 부문은 가장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이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사이버트럭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 제품은 그가 최고의 제품이라고 설명하지만, 대량 생산과 긍정적인 현금 흐름 달성에 큰 도전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FO는 공장 업그레이드를 위한 계획된 중단에도 불구하고, 차량 당 비용이 재료 비용 및 운송비 감소로 약 37,500달러로 감소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이버트럭 프로토타입 제작 및 AI 기술에 대한 지출로 인해 R&D 비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운영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통해 이러한 분야에 계속 투자할 계획입니다.
두 사업가는 불확실한 시기 동안 팀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비용 절감, 배송량 극대화, 특히 AI와 기타 차세대 플랫폼에 대한 투자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레피니티브 예상치와 비교한 구체적인 실적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이 예상보다 8.98% 낮습니다. (주당순이익 : $0.66 / 예상 : $0.72508)
당기순이익이 예상보다 1.86% 낮습니다. (당기순이익 : $2,318,000,000 / 예상 : $2,362,018,200)
매출이 예상보다 3.10% 낮습니다. (매출 : $23,350,000,000 / 예상 : $24,097,032,240)
2023.10.19 06:30 진행 (현지: 2023.10.18 21:30 UTC)
경영진 발표
경영진 Q&A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기술적인 어려움) 새로운 공장의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아직도 의미 있는 개선 여지가 있다고 믿습니다.
Autopilot과 AI에 관해서는, 저희 차량은 이제 FSD 베타, 완전 자율주행 베타와 함께 5억 마일 이상을 주행했으며, 이 숫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H100의 10,000개 GPU 클러스터를 완성했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이렇게 많은 컴퓨팅을 단위 시간당 생산에 가져오는 데 있어서는 이전에 누구보다 빠르게 운영에 도입한 것 같습니다.
완전 자율주행과 차량 자율성에 대한 진전은 훈련이 기본적인 제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FSD 버전 12에서도 상당한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끝에서 끝까지의 인공지능으로, 제어에서 광자 수를 출력하거나 실제로는 큰 중간 흐름이 들어오고 작은 흐름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작은 출력 집합에 현실을 끼워넣는 것과 같아서 사실 인간이 작동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인간의 대부분의 데이터 입력은 눈의 광학적 입력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동차처럼 광자와 제어를 출력하면서 중간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이는 우리가 실제로 대규모로 AI 개발에 큰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 분야에서의 성공은 테슬라를 단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규모가 있는 완전 자율차와 실제로 유용한 완전 자율(불분명) 로봇이 있다면, 어디까지 가능한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저장에 관해서는, 우리는 3분기에 4 기가와트 시간의 에너지 저장 제품을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에너지 부문은 우리의 가장 높은 마진 비즈니스가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서비스는 현재 분기 이익에 5억 달러 이상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흥분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저는 이 차를 운전해봤는데, 정말 놀라운 제품입니다.
다만, 사이버트럭의 대량 생산에는 엄청난 도전이 있을 것이며, 이후에 사이버트럭이 현금 흐름이 양수가 되도록 하는 것도 큰 과제입니다.
이는 그저 정상적인 현상으로, 많은 새로운 기술이나 완전히 새로운 차량 프로그램을 가진 제품의 경우 특히 사이버트럭처럼 다른 것과 선진한 것일수록 규모에 맞게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 중 하나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우리의 역사상 가장 좋은 제품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것은 우리의 역사상 가장 좋은 제품입니다.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며, 가격이 저렴한 수준에서 현금 흐름이 양호해야 합니다.
종종 사람들은 어떤 것이 정말 어려운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프로토타입은 쉽다고 말합니다.
생산은 어렵다고요.
사람들은 그것이 아이디어이거나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를 디자인한다고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취향이 필요합니다.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는 것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프로토타입에서 대량 생산으로 넘어가는 것은 처음에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보다 10,000%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얻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래서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100년 동안 성공한 신차 스타트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이버트럭에 대한 기대를 조심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훌륭한 제품이지만 재정적으로는, 음, 중요한 긍정적인 현금 흐름 기여자로서 한 해에서 18개월이 걸릴 것입니다.
나는 그게 다른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게 내 최선의 추측이야.
그래서 정말로 수요는 폭발적이야.
우리는 이미 100만 명 이상이 차를 예약했어.
그래서 수요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는 그것을 만들어야 하고,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만들어야 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일들이야.
결론적으로, 우리는 생산을 늘리는 데 집중하면서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하고, 올해 초에 언급한 대로 약 180만 대의 차량을 출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테슬라 AI 팀은 세계 최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세계 AI에 관한 것이라면 단연 세계 최고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테슬라는 지구상에서 최고의 실제 세계 AI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확실한 시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노고와 영향력에 대해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Elon.
그리고 저희의 CFO인 Vaibhav도 몇 가지 개시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감사합니다, 마틴.
Q3에 차량 출하량은 생산량을 초과하였으며, 우리의 에너지 사업에서 또 다른 기록적인 분기의 수익성을 보였습니다.
경제적 불확실성, 높은 이자율 및 변동하는 소비자 심리의 시기를 통과하는 동안 운영 우수성에 대한 Tesla 팀의 지속적인 집중에 축하를 전합니다.
Elon이 언급한 대로, 우리의 Q3 운영 및 재무 성과는 공장 업그레이드를 위한 계획된 하강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공장 개선과 생산량 증가를 위해 필요한 조치였습니다.
공장 폐쇄에도 불구하고, 차량 당 비용은 약 37,500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재료 비용과 운송 비용에서 순차적인 감소를 보았습니다.
차량 비용을 줄이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운영 비용 측면에서는, 사이버트럭 프로토타입 제작 및 시험 생산과 AI 기술에 대한 지출로 인해 R&D 비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분야에 투자를 하였으며, 따라서 우리의 자본 지출과 R&D는 가까운 미래에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초점은 영업활동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통해 투자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올해만으로도 약 89억 달러의 영업현금흐름과 약 23억 달러의 자유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우리의 다른 사업들은 독립적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주로 메가바이트 배치의 성장으로 인해 에너지 사업이 선두를 이끌고 있습니다.
우리의 서비스 및 기타 사업들은 연간 기준으로도 긍정적인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장하는 함대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가격 전략에 관해서, 이전에 공유한 내용에 추가하여, 대부분의 차 구매는 어떤 형태의 금융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객의 월간 비용 관점에서도 가격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따라서, 미국에서의 이자 비용이 상당히 상승하면서, 월간 비용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차량 가격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비용 절감에 집중함으로써 이러한 조정을 상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비용 절감에는 내재적인 지연이 있으며, 이는 이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정도까지 우리는 최근 미국에서 파트너 차량 임대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월 $399에 저희의 표준 모델 Y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경제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비용을 줄이고, 배송량을 극대화하며, 특히 인공지능과 기타 차세대 플랫폼에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이 장기적으로 우리를 잘 위치시킨다고 믿습니다.
다시 한번 지난 분기에 노력한 테슬라 팀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 등의 견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또한 자동화를 통해 번역됨에 따라 일부 문법 오류나 다소 부정확한 표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원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단순히 어닝콜 스크립트 데이터와 실적을 번역해주는 것으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어닝콜(Earnings call)이란 상장 기업의 경영진이 최근 실적에 대해 코멘트 하고, 향후 기업 운영의 전망을 제시하는 행사입니다. 보통은 경영진 발표와 경영진과의 Q&A(질의응답)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기업마다 회계연도 결산월이 상이하여 발표되는 실적의 분기 시점은 달력 상의 분기 시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이제 투자자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투자자 질문은 Craig로부터 온 것입니다. 2024년에 얼마나 많은 사이버트럭 배송을 예상하고 있습니까?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저는 이 시점에서 정확한 추측을 하기 위해 [원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전에 말한 내용으로 돌아가보면, 램프는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말했듯이, 그걸 피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가 따라할 수 있는 차량 디자인을 만들려고 한다면, 연료 엔진 세계에서 주제의 작은 변화로 이루어진 200개의 모델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저 차이가 없는 차량일 뿐입니다.
하지만 사이버트럭과 같이 혁신적이고 특별한 것을 하려면, 복사할 것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습니다.
차를 만드는 방법 뿐만 아니라 차 자체를 발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개척된 영역일수록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지금은 말할 수 있습니다.
어디로 향할지 궁금하다면, 약 25만 대의 사이버트럭이 연간 생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내년에는 그 생산량에 도달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2025년쯤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이 내 최선의 추측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두 번째 질문은 4680셀에 대한 진척 상황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쭤보는 것입니다.
특히 배터리 데이에서 소개한 성능 향상과 비용 절감에 대한 진척 상황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마틴, 확실해요.
텍사스에서의 4680셀 생산량은 전 분기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텍사스 팀에게는 1번 라인에서 2000만 개의 셀 생산을 축하드립니다.
텍사스는 이제 주요한 4680 생산 시설입니다.
우리는 품질에 크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폐기물은 전 분기 대비 40% 감소했습니다.
생산량과 수율 향상으로 인해, 셀 비용은 분기 내에서 꾸준히 개선되었지만, 우리가 목표로 하는 안정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할 일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우선 순위입니다.
사이버트럭 셀은 모델 Y 셀보다 10%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텍사스의 2번 라인에서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분기에는 100% 사이버트럭 셀로 전환하여 공장을 단순화하고 집중시키며, 다음 3분기 동안 1단계의 4개 라인을 증설합니다.
텍사스 4680 시설의 2단계는 현재 건설 중입니다.
추가로 4개의 라인은 1단계보다 자본 효율성을 높이며, 목표는 2024년 말부터 생산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카토에서는 차세대 셀 디자인의 대규모 시험 생산을 위해 장비를 개조하고 있습니다.
카토의 장기 목표는 대량 생산 시설보다 한 세대 앞선 새로운 셀들의 출발점이 되어, 새로운 디자인의 빠른 반복과 원활한 증가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다음은 기관 투자자로부터의 질문입니다.
베를린과 오스틴의 회사 및 공장의 생산능력 확장 계획과 멕시코의 기가공장 개장 일정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해주시겠습니까?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베를린과 오스틴 공장에서는 현재 우리의 주요 목표는 실제로 기존 라인에서의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항상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단위당 비용을 줄이는 것이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것만큼 중요할 것입니다.
멕시코에 대해서는, 거기에서 생산될 새로운 제품의 엔지니어링 개발과 동시에 인프라와 공장 디자인에 대해 작업 중입니다.
이게 제가 공유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멕시코에서는 건설을 시작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장기 선행 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멕시코 공장에 전력을 기울이기 전에 글로벌 경제 상황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저희가 걱정되는 것은 현재 높은 이자율 환경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차를 구매할 때 월별 상환액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자율이 상승하면 월별 상환액 중 이자 비율이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그래서 그래요 - 만약 이자율이 높거나 더 높아진다면, 사람들이 차를 사기가 훨씬 어려워집니다.
그들은 그냥 돈이 없어서 사지 못할 거예요.
그래서 - 그리고 저희는 Model Y가 매출뿐만 아니라 단위 가치에서도 가장 잘 팔리는 차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차량들과 비교해보면, #2와 #3 등은 저희 차보다 훨씬 싸요.
그래서 저희는 단순히 대규모의 수치적인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겁니다.
사람들은 광고를 원하고 있을 거라고 알고 있어요.
저희는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광고 분야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어느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은 정말 좋지만, 그들이 돈을 내지 못한다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를 저렴하게 만들거나 일반 사람들이 어떤 금액이든 구매할 수 없다는 것을 판매해야 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으므로 이것은 좋은 거래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Model 3 Highland가 미국에서 언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저희는 유감스럽게도 제품 관련 질문과 타이밍에 대해서는 수익 전화에서 답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현재 판매사이드 합의에 따르면, 테슬라는 2024년에 230만 대의 차량을 출하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가이드에 비해 28% 성장을 나타냅니다.
이 성장률은 2024년에 대중 시장 출시 없이도 달성 가능한가요? 그리고 테슬라는 언제 50%의 장기 CAGR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나요?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년을 살펴보면 많은 요소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방금 매크로 경제 환경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우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수요를 증가시키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모든 옵션을 주의 깊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음 수익 발표 전에 더 의미 있는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말이 너무나도 분명한 위험을 말하는 것인데, 영원히 50%의 복리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렇게 되면 알려진 우주의 질량을 초과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 하지만 저희는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상에서 다른 어떤 자동차 회사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로보택시의 운전 또는 미운전에 대한 대략적인 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가장 흥미로운 점은 무엇인가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잘, 로보택시는 필연적으로 운전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는 자율주행 기술의 진전에 매우 흥분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놀랍습니다.
나는 오스틴을 주행하는 동안 어떠한 개입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분명히 옳은 결정입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또한, 동일한 소프트웨어와 접근 방식은 Optimus가 유용한 일을 할 수 있게 하며, Optimus가 단순히 바라보는 것만으로 일을 배울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경제적 생산은 사람 수와 생산성의 곱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언급했듯이, 사람에 대한 제약이 없다면, 원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는 인간형 로봇이 있다면, 경제는 실질적으로 무한대이거나 실질적으로 무한대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아무도 테슬라보다 더 잘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역동성은 인상적이지만, 그들의 로봇은 뇌나 (들리지 않는 부분) 같은 것이 없어요.
네, 뇌가 없어요.
그리고 또한 인간형 로봇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디자인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어느 순간에는 로봇들이 로봇을 생산할 거에요.
물론, 우리는 그 미래에서 인간들에게 좋은 장소가 되도록 해야 해요.
우리는 터미네이터와 같은 결과를 만들어서는 안 돼요.
우리는 인간형 로봇의 지역화된 제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로봇을 현지에서 종료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것으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하드코딩되어야 합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왜 FSD의 가격이 하락했는지, 그리고 로보택시가 곧 예상되는데 왜 그렇게 더 좋아지고 있는데도 가격이 하락했는지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시도함에 따라 더 저렴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네, 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FSD의 가격은 그 가치에 비례하여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가격을 일종의 일시적인 저가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다음 질문은 다시 FSD에 관한 것입니다.
메르세데스는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 드라이브 파일럿이 활성화되었을 때에 대한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FSD에 대한 법적 책임을 인정할 계획이 있나요? 그렇다면 언제쯤 인정할 예정인가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그래, 소송을 통해 우리에게 법적 책임이 있다고 가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분명히 그런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저는 말씀드리고 싶은 건, 모든 분들이 기억하셔야 할 점은 메르세데스의 시스템이 네바다 주의 도로와 캘리포니아의 일부 도시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며, 눈이나 안개 속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평야에서만 40마일로 주행 가능한 차량이 필요합니다.
우리 시스템은 종합적이며 모든 상황에서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므로, 분명히 더 뛰어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 사항으로 인해 실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아니요, 나는 몇몇 사람들이 테슬라 인공지능 시스템의 심오함을 이해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아주, 아주 소수입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아기 [AGI]입니다.
운전하기 위해서 현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기 AGI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다음은 Optimus에 관한 질문입니다.
Optimus는 내년에 기가공장 라인에서 작동할 것인가요? 그렇다면, 얼마나 많이 배치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저희는 현재 시점에서 옵티머스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을 논의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주기적으로 온라인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보시다시피, 옵티머스는 1년 전에는 거의 걷지 못했지만 이제 요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몇 년 후에는 발레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좋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로부터 마지막 질문은 NeuroNet 경로 계획은 FSD의 능력과 안전성에서 상당한 발전을 나타냅니다.
테슬라는 이 기술을 미국 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저희의 접근 방식은 가능한 많은 곳에서 작동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 많은 장소에서 작동하려고 할수록 문제는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동시에 모든 나라에서 이를 수행하지 않는 이유는, 어디에서든 작동하려면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거의 북미만이 아닌 이유입니다.
또한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사전 승인을 받아야만 사물을 배치할 수 있지만, 미국에서는 사물을 위험을 감수하거나 적어도 배치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일종의 광범위한 승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나라에서 준비가 거의 끝났다고 생각될 때에만 그 광범위한 승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 나라에는 아직 그런 프로그램이 없어서 죄송합니다만, 우리는 계속해서 개선할 여지가 많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심지어 감독 없이도 인간의 입장보다 훨씬 더 높은 입장 확률을 보여주거나, 더 낮은 입장 확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저희는 그 지점을 매우 빠르게 추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이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나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이유는 진전이 일종의 로그 곡선과 같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초기에는 빠른 개선이 있으며, 그것을 추정하면 빠른 선형적인 개선 속도로 스스로 주행에 도달할 수 있지만, 그 후 개선 속도는 로그함수적으로 점차 감소합니다.
이런 일이 여러 번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세계 AI에서의 우리의 진전은 로그 곡선의 연속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I Lens와 같은 AI의 다른 부분에서도 로그 곡선의 연속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로그 곡선은 이전 것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계속 쌓으면, 로그를 계속 쌓으면, 결국 FSD에 도달하게 됩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이제 분석가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트루이스트의 윌 스타인으로부터 옵니다.
WilliamStein(MD)
전화에서 알게 된 것에 따르면, 트럭의 생산 3년째까지는 큰 규모로 증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NextGen 플랫폼의 성장도 비슷한 기대를 가져야 할까요? 아니면 거기에서 임대 프로필에 대해 더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일 이유가 있을까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말씀드리자면, 실제로는 생산의 3번째 해가 아니라고 해야겠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생산이 시작된지 대략 18개월 정도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이번 해에 시작해서 다음 해에 이어지고 2025년까지 이어집니다.
기술적으로는 3년의 달력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3년이 아니라 18개월입니다.
우리가 3년이 걸린다면 매우 실망스러울 것입니다.
그리고 3년이 걸린다면 충격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 납품으로부터 18개월이 지나서 대량 생산과 번영을 이루는 것은 상당한 피와 땀의 힘을 필요로 합니다.
그건 그냥 (들리지 않는 부분)입니다.
저는 그런 일을 많이 겪어봤습니다.
다시 시작하죠.
WilliamStein(MD)
다음 세대 플랫폼에 대해 유사한 경로를 따를까요?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나는 말하고 싶은 건, 사이버트럭에는 독특한 복잡성이 있다는 거야.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내 말은 사이버트럭은.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말하기 (들리지 않음).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맞습니다.
저는 사실 우리가 직접 Cybertruck의 무덤을 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은 모두 자기 자신보다 더 잘 무덤을 파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Cybertruck은 매우 특별한 제품 중 하나로, 오랜 시간에 한 번씩 등장하는 특별한 제품입니다.
오랜 시간에 한 번씩 등장하는 특별한 제품들은 시장에 출시하고 대량 생산하며 번영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것은 새로움의 본질에 근본적으로 기인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대량 생산과 저렴한 가격의 작은 차량이 사실 더 보편적입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네 기술적인 측면에서 말하자면, 우리가 도입하는 기술들은 완전한 강한 스테인레스 스틸이나 9,000톤의 거대한 주조물이나 세계에서 가장 큰 핫 스탬핑이나 새로운 것을 발명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기술적 문제).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사이버트럭과 동일한 방식으로 매우 비슷합니다.
매우 빠른 성장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자동차 산업에서 들어본 적 없는 분당 생산량을 달성하기 위해 그 차량을 가능한 한 단순화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고 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제의는, 단일 위치는 자동화를 더 쉽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비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 그것은 본질적으로 비용을 낮춥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분명하게 말하자면, 이것은 멋지지만 실용적입니다.
이것은 마법같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들리지 않음) 그래도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용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14인치의 (들리지 않음) 서스펜션은 아닙니다.
네 그래서 사이버트럭에는 많은 장식과 장치가 있습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피에르 페라구님에게로 가보겠습니다.
New Street Research에서 피에르 페라구님을 소개합니다.
Pierre C.Ferragu(Global Team Head of Technology Infrastructure)
안녕하세요, 제대로 들리시나요? 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네
Pierre C.Ferragu(Global Team Head of Technology Infrastructure)
FSD와 가격 및 도입에 관한 첫 번째, 세 번째 질문이 있습니다.
FSD가 개선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로보택시처럼 처리할 수 있는 FSD의 궁극적인 가치는 모두에게 흥미롭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지만 여전히 차 안에 있어야하고 주변에 있어야하는 쇼퍼 서비스와 같은 약간 저하된 버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의 직접적인 버전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서비스의 특징이 적은, 비용이 낮은 변형이 설치된 기반에 많은 보급을 할 수 있는 반면, 더 비싼 변형은 낮은 보급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궁금한 것은, 혹시 그런 변형을 고려하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능하다면 궁극적인 로보택시 버전이 작동하기 전에, 기술적인 측면에서 가능한 가장 간단한 FSD 버전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고려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FSD의 재정적인 기여를 어떻게 고려하고, 그런 계층을 따라 가격을 조정하여 채택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말씀하신 것처럼, 완전 자율 주행차에 대한 경제적인 측면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좋습니다.
현재 승용차를 보면 주간에는 약 10~12시간밖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1.5시간 운전한다면, 주간에는 168시간 중 약 10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차와 보험 등의 추가적인 부담도 있습니다.
차량 관리에도 많은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차량 시스템의 경제적인 측면은 정말로 놀랍게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만들고 있는 차량들은 오랜 기간동안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 차의 유틸리티를 5배로 증가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단지 매주 168시간 중 50시간 정도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여전히 1주일 중 1/3 이하의 시간만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5배로 가치를 증가시켰지만, 여전히 같은 비용이 듭니다.
마치 우리가 소프트웨어 마진을 가진 하드웨어 회사인 것처럼요.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피에르, 후속 조치가 있으신가요?
Pierre C.Ferragu(Global Team Head of Technology Infrastructure)
네, 괜찮다면 다른 주제가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 대한 총매출액 마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총매출액 마진이 연속적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감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유휴 비용의 영향은 얼마나 되었나요? 베를린과 오스틴에서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연속적인 혜택은 얼마나 되었을까요? 그리고 에너지 저장 분야에서 큰 성장이 있었는데, 매우 강한 긍정적인 깜짝 놀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배경을 알려주시고 앞으로의 총매출액 마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질문 감사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여러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Q3의 관점에서만 보면, 공장의 비활성 시간은 분명히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알려드리지 않겠지만, 해당 분기에 꽤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시도하고 있는 다른 부분을 살펴보면, 다른 공장 중 일부는 꽤 잘 가동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분기의 마진에 상당한 기여를 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네, 제품은 운송 중입니다.
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는 Wolfe Research의 Rod Lache씨에게로 가보겠습니다.
Rod AvrahamLache(MD & Senior Analyst)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는 차량 비용 개선률이 매우 좋아져서 기뻐요.
비록 다운타임이 있었지만, 작년 동안에 평균 차량 비용을 약 2,000달러나 줄였어요.
언급한 공장 개선으로 인해 개선 속도를 어느 정도로 보고 계신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현재 제품의 개선 속도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올해 초에 언급하신 저렴한 가격의 다음 세대 제품의 출시 시기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네 제품 마진 측면에서 말씀드리면, 이에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있고, 통제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진행 중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일부 혜택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우리는 지난 Q3 말에 공장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습니다.
이러한 공장 중 일부는 아직 Q4에 초기 램프 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장은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게다가, Elon이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사이버트럭 생산을 늘릴 예정이며, 이는 또 다른 압력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에 더해, 매크로 경제 환경에서 전반적인 불확실성이 있어서 정확한 예측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나 네, 이는 우리가 매일 관찰하고 매일 대응하고 있는 진화하는 상황입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비용 절감 노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우리는 2024년을 위해 추가적인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끈질기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에 대한 좋은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측면과 공장 운영 측면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도는 보시는 것과 같은 추세를 유지하거나 초과하는 것이며, 가능한 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Rod AvrahamLache(MD & Senior Analyst)
다음 세대 제품의 타이밍, 공유할 수 있을까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지금은 아닙니다.
Rod AvrahamLache(MD & Senior Analyst)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저는 가격 탄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만약 우리의 차가 Rav4와 같은 가격이라면, 아무도 Rav4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거나 아니면 매우 적을 것입니다.
세금 공제와 같은 많은 장려금은 실제로 일반 사람들이 이용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행 계좌에 10,000달러나 심지어 7,500달러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월급 체크로 생활하고 있으며 많은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신용카드 빚과 주택담보대출 빚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그게 대부분 사람들의 현실입니다.
높은 소득을 받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높은 소득이란 연간 2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연간 5만 달러, 6만 달러, 7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 세금 혜택을 얻기 위해 18개월이나 6개월 동안 7,500달러를 선 지불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세금으로 받을 수 있는 7,500달러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그들이 즉시 지불해야 하는 금액과 월별로 얼마를 내야 하는지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니까 여기까지만 말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보면 그것은 여전히 Rav4보다 훨씬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지금 하나 더 추가할 사항이 있는데, 자동차 구매를 일반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는 다음 세트의 전기차 어댑터로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전기차를 채택한 사람은 아니지만, 멋진 차를 원하는 사람입니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정확히 맞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이건 컨퍼런스 콜 스크립트인데, 이제는 이런 것들이 생깁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건 집에서 일하지 않는 사람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 것 같아요.
왜 모두가 집에서 일하지 않는지 묻는 사람들에게서는 진짜 마리 앙투아네트 느낌이 나요.
왜 집에서 일하지 않는지 묻는 사람들은 공장에 가서 차를 만들고, 음식을 만들고 배달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 거에요? 이야기하는 게 뭐에요? 진짜 현실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어야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되는 건가요? 집에서 일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이용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말이죠, 왜 저는 공장에서 자주 잤는지 말해야 하는 거예요, 그건 중요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비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강조할 수 없어요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에요.
우리는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가격으로 차를 더 저렴하게 만들어야 해요.
그리고 이 이자 문제에 계속해서 언급하는데, 그건 차의 가격을 올리는 거예요.
내부 분석을 살펴보고 있는데, 비용이나 가격 인하를 예를 들어 Model Y에서 한 것과 이자율 때문에 사람들의 월급이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비교해보면, Model Y의 가격은 거의 변함이 없어요.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알아들을 수 없는 부분)을 고려한다면.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그게 바로 내가 말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매월 얼마나 돈을 내놓아야 하는지이며, 그들은 실제로 은행 계좌나 수표 잔고에 그 돈이 있는지, 그리고 매월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입니다.
그리고 그 매월 지불하는 금액이 원금, 이자 등인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그냥 숫자일 뿐입니다.
그 숫자가 은행 계좌를 마이너스로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거의 0%의 이자율에서 현재 매우 높은 이자율로 전환하더라도 실제 매월 지불하는 금액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그냥 그 중 일부가 이자로 가는 것뿐입니다.
그 이상으로 일부 추가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신용을 얻는 것 자체의 어려움이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일자리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신용을 얻을 수 없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은행들이 올해 초에 몇몇이 파산했기 때문에 은행들은 신용을 조금 주의하게 되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또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적습니다.
신용을 계획했더라도 은행이 적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디지털 은행은 아직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은행이 없다면, 새로운 은행과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지역 은행들이 (들리지 않음) 그리고 심지어 크레딧 스위스, 말이 되게, 그건 충격이었어요.
하지만 160년 정도 된 스위스 기관이 더는 존재하지 않는다니요.
믿기지 않는 일이죠.
그리고 나쁜 신용 상황에는 아직도 많은 문제가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업용 부동산은 분명히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신용카드 부채는 상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자율은 높습니다.
이자율이 20%를 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명백히 극도로 징벌적인 상황이 됩니다.
신용카드에 20%의 이자를 지불하고 있다는 것은 상환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환할 수 없고 여전히 20%의 이자가 발생한다면, 최선의 경우에도 나쁜 상황을 향하고 있습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Canaccord의 George님께서 하실 예정입니다.
GeorgeGianarikas(Analyst)
저희가 작성된 발언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차량 당 비용이 향후 분기에 낮아질 것에 초점을 맞추어 보겠습니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그것은 더 큰 규모, 더 많은 공장 가동률인가요? 그것은 재료 비용 절감인가요? 기가캐스팅과 같은 요소들이 있을까요? 어떤 데이터 포인트를 제시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비용이 감소할 것임을 확신할 수 있도록 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한 가지 추가로 물어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에서 일부 Model Y에 레이더를 옵션으로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이게 사실인지, 그렇다면 왜 그런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우리는 레이더를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RADAR를 테슬라가 디자인한 것으로서 Model S와 X에서 실험 중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이 실험이 가치가 있는지 알아볼 것이지만, RADAR를 3 또는 Y에 통합할 계획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잘 운전하듯이, 사실 탁월한 운전자는 눈만으로도 놀라운 안전성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눈을 사용하여 평균적인 인간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운전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한 번에 모든 방향을 동시에 살펴보기 때문입니다.
제 머리 뒤에 눈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 컴퓨터는 결코 지치지 않고 취하거나 산만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레이더는 사고 발생 확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레이더가 효과적이려면, 레이더만으로 브레이킹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레이더만을 사용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각과 레이더 사이에 모호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가 과거에 가지고 있던 차량에서 레이더를 끄게 된 이유는, 레이더가 신호보다 더 많은 잡음을 발생시켰기 때문입니다.
이제 테슬라가 디자인한 레이더는 유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고해상도 레이더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유용한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차량 측면에서, 이전에 드루가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항상 제품을 더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연히 새로운 혁신을 도입하는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발생하지만, 공급망 측면에서도 발생합니다.
파트너사와 함께, 우리는 그들의 생산라인을 자동화하고 병목 현상과 높은 비용을 해소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물류 측면에서 공장으로 부품을 운송하는 것은 한 가지 일이 아닙니다.
이는 기술 비용이 어디에나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는 항상 그것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운영 효율성.
위에 언급된 모든 것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네 말하자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일련의 문제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내부적으로 이를 비용 공격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말 그대로 한 줄씩 가면서 어떻게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힘든 작업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게임 오브 스로운스와 비슷하지만 페니입니다.
즉, 첫 번째 근사값으로, 만약 4만 달러짜리 차를 가지고 있고 그 차 안에 대략 1만 개의 물건이 있다면, 평균적으로 각 물건의 가격은 4달러입니다.
그러므로 비용을 10%로 낮추려면, 평균적으로 각 부품에서 0.40달러를 줄여야 합니다.
이것은 페니의 게임입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우리는 기꺼이 참여합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우리는 이것을 많이, 아주 많이 해봤어요.
심지어 스티커 같은 간단한 것들도요, 차 안에는 아무도 볼 수 없는 많은 스티커들이 있어요.
QR 코드와 같은 간단한 것도 있어요.
아무래도, 부품에 QR 코드를 붙이는 것은 간단한 일일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는 그냥 붙이는 것이 아니에요.
그 QR 코드를 실제로 사용할까요?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그것은 [$0.01]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정확히 맞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불가피하게 QR 코드가 제대로 붙지 않거나 제대로 읽히지 않아서 라인이 멈추게 됩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001달러 이상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정말 그렇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진전하고 있습니다.
의미는 그렇다면, 때때로 숟가락으로 터널을 파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말로 감옥에서 탈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또한, 말씀드렸듯이 공장을 업그레이드하여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로 인해 더 높은 생산으로 인한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우리는 이전에 언급한 사이버트럭과 같은 새로운 제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 이것이 우리가 현재 작업 중인 실제 상황입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그러나 불행하게도, 금이 우연히 끊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차량의 품질과 성능을 개선하는 데 매우 엄격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바보라도 차량의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차량의 기능과 성능을 삭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어떤 바보 같은 것을 이렇게 부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을 줄이고 싶다고 할 때, 급하게 15 파운드 이상을 빼야 한다면 팔을 자르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여전히 살찐 상태입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음식을 덜 먹고 운동해야 합니다.
이게 실제 방법입니다.
(알아듣기 힘듦) 네.
음식은 맛있기 때문에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말하긴 해야 하죠.
좋아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이 운동이라면, 그런 운동은 좋아합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Colin Langan님에게서 Wells Fargo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Colin M.Langan(Senior Equity Analyst)
죄송합니다 지금은 제 목소리를 들으실 수 있나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Colin M.Langan(Senior Equity Analyst)
컨퍼런스 콜 스크립트에서 말씀하신 것은 경제가 강해지는 신호가 나올 때까지 멕시코 공장에 대해 전력 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공장 없이도 50% CAGR로 계속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것은 어디에서 올 것인가요? 그리고 전력 투입하지 않는다는 의미에 대해 추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그 공장은 무기한 연기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실 예정인가요?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아니요, 우리는 확실히 멕시코에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매우 좋은 느낌이 있습니다.
다양한 장소를 살펴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 위치에 대해 매우 좋은 느낌이 있으며, 거기에 공장을 건설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훌륭할 것입니다.
질문은 실제로 시기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자율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반복될 것입니다.
이자율이 내려와야 합니다.
이자율이 계속 상승하면, 기본적으로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그것은 자동차 가격이 오르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저는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해서요.
만약 이자율을 알려주신다면, 공장을 건설해야 할 때를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제 생각에는 내년에 건설의 초기 단계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009년에 제너럴 모터스와 크라이슬러가 파산한 것 때문에 아직도 약간의 상처가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 그것이 지금은 14년 전이긴 하지만, 그것은 마치 브랜드로 새겨진 것처럼 제 마음에 남아있어요.
그때 동안 테슬라는 한 줄기의 희망으로 살아남기 힘들었고, 2008년에는 6시에 자금 조달 라운드를 마쳤습니다.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 자금 조달 라운드를 마치지 않았다면, 우리는 크리스마스 이후 2일 뒤에 급여를 지불하지 못했을 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그 라운드를 마감한 것은 마지막 시간, 마지막 날이었고, 말하자면 스트레스였으며, 겨우 2009년을 버텨냈습니다.
그래서 나는 -- 나는 그냥 -- 불확실성으로 빠르게 가고 싶지 않아요.
세계에서도 많은 전쟁이 일어나고 있으니까요 -- 그리고 우리는 여기에 여유가 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기가 텍사스에서처럼.
당신은 이 건물에 여유 공간이 남아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이버트럭과 생산 라인으로 인해 건물이 가득 차지 않았습니다.
이미 우리 팀이 있는 건물 내부에는 여전히 많은 성장 기회가 있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우리는 여기에 2,000 에이커도 있습니다.
Unidentified CompanyRepresentative
(들리지 않음) 도 있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실제로 우리는 가지고 있는 땅의 작은 구석만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적으로 모든 확장과 연구를 여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미는 인력이 우리의 가장 큰 도전이며, 그리고 오스틴 지역은 관대하게 말해 200만 명의 사람들만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여기로 이사 오고 이사 올 의사가 있지만, 주택 위기가 조금은 있습니다.
그들은 어딘가에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잘 모르겠습니다.
의미는 좋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들이 그럴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그리고 테슬라 같은 기업은 놀라울 정도로 능력있는 배이지만, 만약 거시경제적 상황이 험난하다면, 최고의 배라도 어려운 시기를 겪을 것입니다.
약한 배들은 가라앉을 것입니다.
우리는 가라앉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폭풍 속에서도 위대한 배는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이 폭풍은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식과 같은 필수품을 제외하고는요.
그래서 저는 그냥.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자율이 내려간다면, 우리는 가속화할 것입니다.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만약 누군가 이에 대해 좋은 추측이 있다면, 틀린 부분을 줄여주길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나의 우려가 필요이상으로 심하다면 죄송합니다. 2009년에 큰 트라우마를 겪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2019년까지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산업은 경기에 따라 조금은 주기적입니다.
경제에 불확실성이 있다면 사람들은 새 차를 사려고 망설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품 회사들은 경제가 좋을 때 아주 잘되고,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는 그렇게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빵을 파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은 여전히 빵을 먹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네, 우리는 빵이 필요합니다.
잠시 동안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새 차는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VaibhavTaneja(CFO, Corporate Controller & CAO)
특히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lon R.Musk(Technoking of Tesla, CEO & Director)
네 맞아요 사람들은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전쟁에 대해 읽고 있어서, 새 차를 사는 것은 주요 관심사가 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MartinViecha(Senior Director for IR)
알겠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오늘은 이만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귀하의 좋은 질문에 대해 정말 감사드리며, 3개월 후에 다시 만나뵙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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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닝콜(Earnings call)이란 상장 기업의 경영진이 최근 실적에 대해 코멘트 하고, 향후 기업 운영의 전망을 제시하는 행사입니다. 보통은 경영진 발표와 경영진과의 Q&A(질의응답)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기업마다 회계연도 결산월이 상이하여 발표되는 실적의 분기 시점은 달력 상의 분기 시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및 예상 컨센서스는 Refinitiv에서 제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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