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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산 법인택시 기사 부족 심각
•부산시 법인택시 기사 수가 2019년 1만649명에서 2024년9월 5630명으로 5년 새 반토막.
•택시 10대 중 4대는 기사가 없어 차고지에 멈춰있음.
•법인택시 기사 채용 박람회 개최했으나, 120명이 참석했지만 실제 지원자는 없음.
2.택시 기사 부족의 원인
•코로나 이후 젊은 기사들이 배달업으로 이동.
•법인택시 월급은 300만원 안팎으로 기사 유치 어려움.
3. 서울 법인택시 기사 부족, 외국인 택시 기사도입 검토
•서울 법인택시 기사도 2019년 3만527명에서 2024년 9월 2만171명으로, 5년 새1만356명(34%) 감소
•서울시도 인력난 해결을 위해 외국인 택시 기사 도입을 검토 중.
4.외국인 택시 기사 도입 논의
•서울연구원은 외국인 택시 기사가 현실적인 해법이라고 제안.
•현재 H-2(방문취업)나 F-4(재외동포) 비자만 택시 운전 가능하나, 이를 E-9(비전문취업) 비자 외국인까지 확대 필요.
•시민 불안감과 비자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 존재.
5.택시 업계와 정부의 대응
•택시업계는 외국인 기사 도입에 긍정적이며 시범 사업 검토 중.
•부산과 서울 모두 택시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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