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양권 증여는 시점이 중요

by 좋은사람200 2024. 7. 20.
반응형

1.

분양권 증여는 시점이 중요

분양권 증여는 초기에 프리미엄이 거의 발생하지 않느시기에 고려, 가급적 초기에 증여(부동산가격이 상승한다는 전제)

프리미엄 여부에 따라, 중도금 대출일경우 많은 차이 발생

증여재산가액이 작을때 유리함. 그 뒤에 상승하면 증여세 부담이 없다.

부모가 자녀에게 주는 증여한 돈은 5천만원까지

 

2. 분양권 프리미엄은 양도에 해당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 개념 이해

 

* 분양권 양도세

1년미만 77%, 1년 이상 66%

 

 

 

 

계약금 분양대금의 10%

중도금 분양대금의 60%

잔금 분양대금의 30%

 

분양권 세금 0원으로 증여하는 방법

 

분양권 세금 0원으로 증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두려울 때 꺼내보는 비법, 두꺼비 세무사 이장원입니다. 최근 부동산 관련 규제가 하나 둘씩 ...

blog.naver.com

 

 

증여세를 최소화하는 방법:

프리미엄 고려: 분양권의 가치는 실제 납입한 금액과 프리미엄을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프리미엄은 계약금 납입 당시에 가장 저렴하며, 잔금 시기에 가까워질수록 높아집니다. 프리미엄을 적게 산정하면 증여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점 선택: 분양권 증여 시점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증여하는 것이 좋은 절세 전략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자금 증여공제를 활용하면 증여세 없이 자녀에게 증여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받기: 프리미엄은 증여일 전 6개월, 후 3개월 동안 제3자간 거래를 기반으로 측정됩니다. 프리미엄이 너무 높다면 감정평가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도금과 잔금 납부 여력 검토:

분양권을 이전 받게되면 남아 있는 중도금과 잔금은 자녀가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부모가 남은 금액을 대납하게 된다면 증여세가 추징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택 수 고려:

분양권 취득 시점에 자녀의 주택 수를 고려하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주택 수 비조정지역과 조정지역의 경우 취득세 중과 여부도 검토해야 합니다.

 

종전주택 비과세 여부 확인:

종전주택이 있다면 일시적 2주택 비과세를 받기 위해 분양권 취득 시점에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세금 절약을 위해 상세한 상황에 따라 세무사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부모님의 분양대금을 자녀가 빌려주는 경우 증여세 줄이는 방법 ㅣ 궁금할 땐, 아하!

안녕하세요어머니 명의의 7억짜리 아파트 분양대금을 납부해야하는 상황이에요아들, 딸이 각각 2억씩 총 4억을 어머니에게 빌려주고나머지 3억은 어머니 돈으로 해서분양대금을 납부할 계획인

a-ha.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