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무게로 다른 내연차보다 더 무거우며 도로·타이어 마모로 미세먼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무거원진 전기차 배터리팩 준중형 세단 1대 무게 약 120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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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줄었지만 중량은 훨씬 무거워졌다.
제네시스 G80의 공차 중량은 1785㎏이지만 전동화된 G80(일렉트리파이드 G80)은 2265㎏이다.
전기차로 바뀌면서 무게가 480㎏ 늘었다.
제너럴모터스(GM) 산하 GMC의 신형 전기차 트럭 ‘허머 EV’의 무게는 4100㎏으로 이 중 배터리팩 무게만 1315㎏이다.
현대자동차 아반떼의 공차 중량은 1250㎏ 정도다.
배터리팩만으로도 준중형 세단 1대 무게가 나가는 셈이다.
무거워진 전기차 더 빨라 사고 발생 피해 더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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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제니퍼 호멘디 의장은 지난 1월11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교통조사위원회 행사에서 “전기차를 포함한 도로 위 차량의 중량과 크기, 동력 증가에 따른 중상과 사망 위험 증가를 우려한다”고 밝혔다.
호멘디 의장은 당시 발언을 하면서 GMC 허머 EV를 예로 들었다.
차의 무게는 세단보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무겁고, 그보다 전기차가 더 무겁다.
여기에 중저속 영역에선 전기차의 응답 속도가 빨라 가속력이 내연기관차보다 뛰어나다.
무겁고 빨라진 전기차의 등장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가 더 커질 수 있게 됐다.
>> 내연차에 퍼포먼스(가속력)등 때문에 선호하는데 논린가 쫌~
무거워진 전기차로 인해 미세먼지가 더 많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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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거워진 전기차로 인해 미세먼지가 더 많이 발생한다는 공공기관의 연구 결과도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해 10월6일 차종별로 미세먼지를 통합 측정해 발표했다.
국산 소형 SUV를 가솔린, 디젤, 전기차로 나눠서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 총 발생량은 전기차가 내연기관차(가솔린·디젤)보다 많았다.
가솔린이 1㎞ 주행 시 42.3㎎의 미세먼지가 발생한 반면 전기차는 47.7㎎를 뿜었다.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양은 가솔린차가 많았지만
도로, 타이어, 브레이크가 마모되면서 나오는 미세먼지 양이 전기차가 많았다.
무거운 전기차 미국의 노후 주차장 붕괴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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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선 지상 4층 높이의 주차장 건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해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을 입었다.
뉴욕시는 구조적 문제로 인한 붕괴로 잠정 결론 내렸는데, 이 사고로 미국에선 무거운 전기차가 노후 주차장 붕괴를 촉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동일선상에서 한국에서는 높은 하중을 견디기 힘든 타워형 주차장이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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