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 파도: 혁신 주기의 역사

by 좋은사람200 2023. 5. 29.
반응형

창조적 파괴는 기업가 정신과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1942년 경제학자 요셉 쉼페터(Joseph Schumpeter)가 제시한 "창조적 파괴" 이론은 비즈니스 사이클이 혁신의 긴 파동 아래에서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시장이 붕괴되면서 일부 산업 클러스터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철도 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19세기 말에 철도는 도시 인구 통계와 무역을 완전히 재편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은 미디어부터 소매업까지 전 산업을 혼란시켰습니다.

위의 인포그래픽은 혁신 사이클이 1785년부터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보여줍니다.

혁신 사이클: 6가지 파동

산업 혁명에서의 직물과 수력을 통한 첫 번째 파동부터 1990년대의 인터넷까지, 다음은 6가지 혁신 파동과 그들의 주요 획기적 발견입니다.

산업 혁명의 첫 번째 파동에서는 수력이 종이, 직물 및 철제 제품의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과거의 공장과는 달리, 전통적인 방식의 헤엄방식을 통해 태양광으로 구동되는 터빈으로 물이 공급되었습니다.
직물 기술의 발전으로 첫 번째 공장이 생겨나고, 도시가 그 주위로 확장되었습니다.

두 번째 파동은 약 1845년부터 1900년까지 진행되었으며, 철도, 증기 및 철강 기술의 큰 발전이 이뤄졌습니다. 철도 산업 단독으로도 철광석, 석유, 강철 및 구리 등 끊임없는 산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따라 거대한 철도 독점 기업이 형성되었습니다.

전기의 등장으로 인해 전기를 통해 조명과 전화 통신이 가능해진 세 번째 파동이 1900년대 상반기를 지배했습니다. 헨리 포드가 모델 T를 선보이고 조립 라인이 자동차 산업을 변혁시켰습니다. 자동차는 미국 대도시의 확장과 밀접한 관련이 생겼습니다. 그 후에는 항공이 여행을 혁신했던 네 번째 파동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1990년대 초에 등장하면서 정보 접근에 있던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새로운 미디어가 정치적 대화, 뉴스 사이클 및 의사 소통을 바꿨습니다. 인터넷은 글로벌화의 새로운 횡단지대를 열어줬으며, 디지털 정보 흐름의 국경 없는 풍경을 만들었습니다.

경제학자 쉼페터에 따르면, 기술적 혁신은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생활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은 독점을 유발하는 경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이클의 상승기에는 강력한 기업들이 넓은 이윤을 얻고 경쟁자들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이클은 혁신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할 때 시작됩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에도 볼 수 있습니다. 세계가 이렇게 밀접하게 연결된 적이 없습니다. 정보는 이전보다 중앙집중화되어 있으며, 대형 기술 기업들이 글로벌 검색 트래픽, 소셜 네트워크 및 광고 분야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대형 기술 거물들과 마찬가지로, 19세기에는 철도 산업이 가격을 조절하고 경쟁업체를 배제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점에서는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철도 회사의 주식이 총 주식 시가 총액의 60%를 차지했습니다.

변화의 파동

사이클의 지속 시간이 계속해서 줄어들면서, 다섯 번째 파동은 아직 몇 년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IoT), 로봇 및 드론을 통한 디지털화를 특징으로 하는 여섯 번째 파동은 전혀 새로운 모습을 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스템 자동화, 예측 분석 및 데이터 처리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물 상품과 서비스가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업 완료에 걸리는 시간은 몇 시간에서 심지어 몇 초로 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청정 기술이 주목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 혁신의 핵심은 복잡한 문제 해결에 있으며, 기후 문제는 점점 더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의 비용 절감도 효율성의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파동에서는 청정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렴한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비용은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디지털화를 통해 시스템 자동화, 예측 분석 및 데이터 처리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실물 상품과 서비스는 디지털화되며, 작업 완료에 걸리는 시간은 몇 시간에서 몇 초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기술 혁신은 더 나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전반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며, 이는 우리가 직면한 복잡한 문제 중 하나인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https://www.visualcapitalist.com/the-history-of-innovation-cycles/

Long Waves: The History of Innovation Cycles

Why are innovation cycles and business growth linked so closely? We explore waves of creative destruction across history.

www.visualcapitalist.com

반응형

댓글